후원참여
후원참여

학생이 9명 밖에 없는 작은 시골 초등학교 환경이 얼마나 열악할까?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학생을 만날 수 있을 거라는 기대를 갖고 찾아 나섰습니다. 서울에서 4시간 떨어진 산속의 마을이라서 좁고 굽이진 흙길을 달려야 할 것이라는 생각도 했습니다. 고속도로에서 빠져나와 국도를 한참 가도 좁은 흙길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새로 포장된 길 양쪽에는 현대식 간판이 걸려있는 작은 상가들이 들어서 있었습니다. 


골목으로 들어서자 곧 초등학교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운동장은 발자국 하나 없이 깨끗이 정리되어 있엇습니다. 운동장 한편에서는 장화신은 아저씨가 따사로운 햇살을 받으며 여유롭게 꽃밭을 정리하고 있었습니다. 아담한 단층짜리 학교건물에 들어섰으나 아무런 기척이 없었습니다. 나무로 된 실내의 복도마루는 윤기나게 잘 닦여 있었고, 복도 중간쯤 설치된 싱크대 위에는 큰 주전자에 물이 끓고 있었습니다. 너무나 평화로운 정경이었습니다.


'아무도 안계세요'를 두세번 외치고 나서야 한 여교사가 문을 열고 나왔습니다. 금요일이라서 9명의 학생들이 모두 한 교실에서 그림을 그리고 있었답니다. 교무실에는 스탠드 에어컨 등 각종 전자제품이 잘 구매되어 있었습니다. 양변기가 설치된 화장실도 깨끗이 정돈되어 있었습니다. 어느 대도시의 초등학교에 비교해도 부족함이 없어 보였습니다.


총명하고 학업에 열의를 갖고 있으나 어려운 가정환경으로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직접 찾아 보고자 방문하였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정부에서 연필 한 자루까지 주기 때문에 돈으로 도움을 주실 부분은 없습니다. 요즘은 각종 자선재단으로부터 체험학습 등을 지원해 주겠다는 메일이 무척 많이 옵니다." 즉 도움의 손길이 이미 충분하고, 굳이 필요가 없어 신청하지 않고 있다는 얘기였습니다. 근처 산골에 상황이 열악한 학교는 없느냐는 질문에도 어디를 가나 마찬가지라고 했습니다.


2012년 2월 1일 김성은 이사장

하나가 된 세계시장에서

2008년 미국에서 시작된 경제위기가 전 세계로 퍼져나가는 속도, 미국과 중국의 경제정책에 출렁거리는 세계경제에서 우리는 이미 하나가 된 세계에서 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세계 경제침체로 각국의 보호무역주의가 강화될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지만, 정보통신기술의 혁명적 발전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가 역행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봅니다.




하나가 된 세계속에서는 세계경제 동향을 무시한 개별국가의 경제정책이 큰 효과를 거두기 어렵습니다. 인위적 경제개입이 단기적 효과를 걷을 수 있지만 그 이상의 부작용을 가져올 수도 있는 것이 세계화의 현실입니다. 우리나라가 진정한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세계인이 신뢰할 수 있는 선진경제시스템을 구축하고 투명하고 공정하게 운영해 나가야 하니다. 법과 원칙에 따라 사회 구성원 모두의 권익이 보호되고 존중되는 나라가 되어야 합니다. 모든 국민이 희망을 갖리 수 있는 나라, 그래서 세계인이 살고 싶어 하는 나라가 되어야 합니다.




금융위기 속에서 세계 9위의 경제대국으로 부상한 대한민국은 G-20의 의장국으로서 세계시스템 구축의 중심에 서게 되었습니다. 이제 우리의 시각도 국내 이해관계 중심에서 세계적인 가치관을 지향함으로써 한 차원 높아져야 하니다. 세계시장에서 수출로 성장한 우리나라가 국가의 장벽을 넘어 세계인을 포용하는 자세를 갖는 것이야말로 국가 이미지 제고의 지름길이자 우리 경제발전의 초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자선활동의 경우도 국내로 한정하기보다는 세계 어느 곳이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세계인이라면 누구나 도와주어야 한다는 박애정신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세게인을 도와주고 존중하는 과정에서 보다 친밀한 유대관계가 형성되어 갈 것이며, 이것이 진정한 국위선양의 길이라고 믿습니다.




2008년 창립된 성은재단은 하나가 된 세계의 구성원으로서 지역을 불문하고 도움이 필요한 우수하고 잠재력있는 학생들을 찾아 재정적으로 도움을 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또한 추후 세계 속의 한국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한국의 과학 기술, 경제 현안 등에 관한 논문을 지원하고 온라인으로 게재할 에정이며, 공정한 경쟁 하에서 각 개인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헌신한 지도자를 찾아내어 포상할 계획입니다.




성은재단은 2009년 처음으로 국내 초·중·고등학생 78명에게 장학금을 수여하였고 베트남과 필리핀의 학생 40명에게 장학금을 전달하였습니다. 장학생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잠재력 있는 학생을 찾는 과정이 재원을 마련하는 것보다 훨씬 어렵다는 사실을 절감하였습니다. 특히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남아국가의 경우 접근이 차단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안타까웠습니다. 2010년에는 도움이 필요하나 손길을 받지 못하는 학생들을 찾아 낼 수 있는 시스템 구축에 매진하겠습니다.




성은재단의 활동은 많은 분들의 자원봉사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소중한 기부금 전액이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희망과 꿈을 주는데 사용될 수 있도록 자원봉사자 여러분이 잘 관리해 나갈 것입니다.




끝으로 2009년 성은재단 활동에 도움을 아끼지 않앗던 강민영 운영이사를 비롯하여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성은재단입니다.

세계화라는 표현이 무색할 정도로 우리는 이미 하나의 세계 속에서 밀접하게 ㄷ연계되어 살고 있습니다.

부동산 대출의 부실로 시작된 미국의 경제위치가 순식간에 전세계로 확산되고 세계 공황의 가능성이 증폭되고 있는 세계 경제 현실에서 다시 한번 하나가 된 세계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주가가 하락하고 환율이 폭등하는 등 세계 경제 변화에 대해 특히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금융시장의 붕괴를 막고 소비를 진작시키기 위하여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각국은 통화스왑, 재정지출의 확대 등 다양한 방안을 동원하여 유동성을 공급하고 있으며, 경기부양책 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세계적 공조의 필요성도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금융시장, 지구촌 환경 등을 효과적으로 감독할 수 있도록 세계적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많은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자유무역의 수해국인 우리나라는 보다 적극적으로 새로운 세계시스템 구축과정에 참여하여 우리의 이해를 도모함은 물론 다른 세계인의 발전에도 기여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세계인으로서 자선활동의 대상을 국내로 한정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세계인을 도와주고 존중하는 과정에서 보다 친밀한 유대관계가 형성되어 갈 것이고, 이것이 진정한 자선이며 동시에 진정한 애국이라고 생각합니다.


성으재단은 국내 뿐만 아니라 재정적 도움이 필요한 나라의 우수하고 잠재력있는 학생들에게 재정 지원을 해 줄 것입니다. 또한 세계 속의 한국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한국의 과학 기술, 경제 현안 등에 관한 논문을 지원하고 게재할 것이며, 공정한 경쟁 하에 각 개인의 최대 이상을 실현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헌신한 지도자를 찾아내어 포상을 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헌신과 자발적인 후원이 필요합니다.

성은재단의 자선활동을 위하여 여러분이 나누어 주신 시간과 후원 또한 열정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Professor, Kim Seong Eun

Kyung Hee University, College of Business
Profile
· Economic Advisory Committee member of the Blue House.
· Policy Evaluation Committee member of Prime Minister’s office.
· Government Information Sharing Committee member of Prime Minister’s office.
· Tax Development Deliberation Committee member of the Ministry of Finance and Economy.
· Financial Development Review Committee member of the Ministry of Finance and Economy.
· Government Investment Institution Evaluation Committee of Ministry of Strategy and Finance.
· Disciplinary Committee member of the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 Economic Policy Advisory Committee member of the Fair Trade Commission.
· A member of the Fair Trade Commission's Regulatory Reform Committee.
· Supervising member of the Financial Supervisory Service.
· The Self-assessment Committee member of the Financial Services Commission.
· Financial Development Deliberation Committee member of the Financial Services Commission.
· National Tax Service's Cleaning Innovation Committee member.
· The Chairperson of the KOSDAQ Market Review Committee of the Korea Exchange.
· Stock Index Management Committee member of Korea Exchange.
· Outside Director of Korea Railroad Corporation.
Daily Economy, World Reading Columnist.
· Outside Director of Citi Bank.
· President of the Korean Business Education Association.
· Chairwoman of Global Leaders Forum.
Awards
· Medal of Merit for serving Government Information Sharing Committee
· Presidential Citation for Cash Receipt System(the first in the world)
Book
· Transparency–Transparent Policy, Transparent Management, Transparent Korea(2002)
· Tax, Need to know to Pay less(2004)
· Transparency 2-Understanding the Korean economy to build an advanced economic system(2005)